식물과 인테리어의 스마트한 만남.
플랜테리어(Plant+Interior) 무드등
「윙크트리」

『2023 영등포 0순위 펀딩』 참가팀인 플트리스 대표님을 만나 참가 아이템인 「윙크트리」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식물과 인테리어가 만난 플랜테리어 무드등이 어떤 모습으로 세상에 등장하게 될 지, 많은 기대와 함께 응원을 보냅니다.

Q. 창업을 준비하면서
본 사업아이템을 구상한 이유가 있나요?

A. 저는 윙크트리를 만들기 전에 모니트리라는, 모니터를 타고 자라는 식물을 만들었습니다. 고객분들이 긴 관형태에서 식물을 키우는 부분에 가장 만족을 하셨어요. 


모니터에만 부착하는 게 아니라 단독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있었고, 여러가지 형태를 궁리한 끝에 모니터에 부착하지 않는,  단독 인테리어 제품으로 만들어졌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떠한
사업모델과 소셜 미션을 가지고 있나요?

A. 플트리스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개인화된 숲을 선물해 주는게 비전이자 목표입니다. 저희가 꼭 살면서 집 한 채는 마련해야겠다는 꿈이 있잖아요. 집 한 채만 마련하지 말고 좀 쉴 수 있는, 나만의 숲을 하나 갖는 것도 굉장히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일단은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쓰는 모니터에서 먼저 숲을 만들어보자.' 라는 생각에 모니트리를 만들었고요. 그 다음에는 식물 인테리어, 그리고 식물 제품들로 이어나가면서 사람들에게 계속 이 숲을 제공해 주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Q. 「영등포 0순위 펀딩」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영등포 펀딩이 중요했던 이유가 있어요. 제가 원래 이 본 제품을 가지고 최초 펀딩을 했었는데, 펀딩을 하고 난 이후에 또 앵콜 펀딩을 할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앵콜 펀딩을 하면 최초 펀딩 결과를 가지고 또 부스트가 되고요. 


그만큼 앵콜 펀딩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거라서 딱 그 고민을 하던 시점에 영등포 펀딩 지원 사업을 보게 돼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Q.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는
본 기업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사람들이 식물을 키우면서 가장 만족해 하는 부분이 결국 식물의 성장인데, 이걸 그냥 화분에서 그 식물이 자라는 걸 지켜보는 것과 긴 관 형태로 시각화를 해서 또 성장을 지켜보는 건 상당히 느낌이 다릅니다.


첫째로 성장하는 것을 더 잘 체크를 할 수 있고요. 식물을 키우는 즐거움을 극대화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식물 LED와 타이머 그리고 화분에 수분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서 물이 부족할 때나 흙의 상태에 따라 알람을 받을 수 있어요. 또 투명창이 있어 흙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여 물 관리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Q. 「영등포 0순위 펀딩」은
영등포 경인로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지역과의 협업을 전제로 하는 지원사업입니다. 
협업에 대해서 고민한 부분이 있다면?

A. 지금 제품이 사실, 대부분 금형으로 이루어진 제품이라 가공 업무가 많이 없습니다. 


가공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한다면, 제품 상단부분에 LED빛을 분산시켜 주고 무드등 역할도 하는 광학산 PC라는 것을 꼽을 수 있겠네요. 여기에 관련된 소공인 분들과 같이 서로가 갖고 있는 공장이나 그런 기술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영등포 0순위 펀딩」은
프로젝트 준비기간을 거쳐 3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게 됩니다.
본 사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요?

A. 식물 제작에는 결국 펀딩액 목표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아까 말씀드린 앵콜 펀딩이라는 것이, 초기 펀딩의 결과를 가지고 거기에 이미 만족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힘입어서 부스트 하는 것이거든요.


초기 펀딩이 600만 원 정도 펀딩이 됐었는데 이번 앵콜 펀딩에서는 2천만 원 정도 펀딩 목표액을 잡고 움직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글/사진 「영등포 0순위 펀딩」 운영팀

영등포
0순위 펀딩

영등포구 

영등포구청 주택과 주택사업팀   |   02-2670-3670 


영등포 0순위 운영팀

서울시 금천구 서부샛길 648, 11층   |    youngs0s@fixfree.co.kr   |   010-3092-9810